미드 즉 미국 드라마. 혼자 있는 시간을 보낼 때 가장 즐거운 선택 중의 하나가 미드를 보는 것이다. 특히 미드에 등장하는 다양한 경찰 혹은 특수부대의 액션과 모험을 즐겨 본다. 미드를 보면 다양한 수사 기관이 존재하고 간혹 이 특수경찰이 미드에 등장하는 허구인지 아니면 존재하는 기관인지 궁금한 경우도 많다. 이 미드의 다양한 특수경찰을 파악해 보자.
가장 흔하게 등장하는 단어는 연방요원(Federal Agent)이다. 미국은 각기 다른 주가 모여 형성된 연방 국가라서 주 별 영역을 넘어서는 범죄의 수사는 연방요원이 담당하게 된다. 가장 흔하게 마주하는 기관은 FBI. CIA, 미 재무국 비밀경찰 등이다.
한편 각 주의 치안을 담당하는 기관을 경찰이라고 부른다. 경찰. 보안관, 혹은 교도소 경찰 등이다. 영화에서 “LAPD” 혹은 “NYPD”라고 외치면서 방을 박차고 들어가는 경찰들을 자주 본다. LAPD는 Los Angeles Police Department 즉 “LA경찰이다!”라고 소리치는 것이다. NYPD는 “뉴욕경찰이다”라는 뜻이다.
제일 많이 등장하는 FBI는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의 약어이다. 연방수사국 정도로 해석하자. FBI는 주로 연쇄 살인범이나 납치, 테러 등의 강력 범죄를 맡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어느 한 주에 해당하는 범죄가 아닌 미 전역에서 발생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즐겨보는 미드인 크리미널 마인드, 넘버스, FBI 실종수사대, 본즈 등 대부분의 수사물이 FBI의 활약상을 다룬 드라마이다. FBI 내 본즈 혹은 넘버스와 같은 특수 임무를 맡은 팀이 있는 지는 확인할 수 없다. 너무 깊게 파고 들지는 말자.
드라마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지는 않으나 가끔 공조수사를 위해 뛰어드는 기관이 있다. “맞아, 그런 기관도 있지.” 정도로 우리에게는 낯선 기관이다. ATF(Bureau of Alcohol, Tobacco, Firearms and Explosives)로 미국의 주류, 담배, 총기류에 관한 단속 업무를 하고 있는 수사기관이다. 드라마에서 주로 일시적인 단속업무 보다는 밀매, 밀수 등 큰 커넥션을 따라 다니며 수사를 하다 경찰이나 FBI를 만나 공조수사를 하는 장면에서 자주 만나게 된다.
조금은 낯설지만 CBI라는 기관도 있다. CBI는 California Bureau of Investigation)의 약어로,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강력범죄 수사 또는 주지사의 법적 자문기관 역할을 수행한다.
군 범죄 수사를 전담하는 연방기관도 있다. CID(US Army Criminal Investigation Command)는 육군 범죄수사단을 의미한다. 한편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 NCIS(Naval criminal investigative service)는 해군 범죄수사단을 의미한다. 미국은 육군보다 해군의 활동 영역이 넓어 해군 범죄수사단의 활동이 다양하고 특화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NCIS의 활동 영역이 넓은 다른 이유 하나는 해군, 해병, 해군기지 내 범죄 등 해군과 관련된 모든 범죄를 수사하기 때문이다.
NCIS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드라마이지만 간혹 친구들에게 NCIS 이야기를 하면, CSI 이야기를 내게 들려주기도 한다. 두 기관은 다른 기관이다. CSI는 Crime Scene Investigation의 약어로 우리의 과학수사단 정도로 번역하면 좋겠다. CSI는 별도의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경찰 조직 내 과학수사를 전담하는 부서이다.
공조수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기관이 또 있다. DEA(Drug Enforcement Administration)인데 연방 마약 단속국이다. 이 기관 역시 마약과 관련된 사건이라면 국내외를 불문하고 활동한다. 드라마에서는 위장경찰 역할을 가장 많이 수행하고 있어 간혹 다른 수사국과의 물리적 마찰을 일으키는 극 중 역할을 담당한다.
대 테러 관련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기관은 NSA이다. NSA는 National Security Agency의 약어로 “미 국가안보국”이라고 불리운다. 미 국방부 특별활동국 소속 정보수집 기관으로 암호의 작성, 관리, 적성국의 암호분석 및 해독을 주 임무로 한다. 1952년 트루먼 대통령에 의해 설립된 미 국방부 특별황동국 소속 정보수집 기관이다.
NSA와 함께 가장 많이 등장하는 기관은 CIA이다. CIA는 미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주로 실패하는 기관의 역할을 극 중 부여 받아 다른 기관을 띄우는 역할을 맡는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FBI가 국내 범죄를 전담한다면 CIA는 해외 첩보활동을 전담하는 미국의 양대 수사기관이다. 정보수집활동에서 스파이 등을 사용하는 휴민트 (HUMINT: human intelligence)를 CIA가 전담하고 있고 한편 최점단 장비를 사용하여 신호를 포착하는 시진트 (SIGINT: signal intelligence)는 NSA가 담당한다고 보면 되겠다.
이 외에도 비밀경찰, 혹은 특수수사를 전담하는 기관이 참으로 많다. 오늘은 작정하고 미드에 등장하는 평소에 궁금한 기관이 실재하는 기관인지 허구의 기관인지 조사해 보자. 예를 들어, US Secret Services는 무엇일까? 보안관은 경찰과 무엇이 다를까? 경찰 조직에서 Detective 와 Officer는 무엇이 다를까? 누가 더 높은 계급일까? 미국의 국경을 지키는 경찰은 누구일까? 그 들은 연방경찰인가? 아니면 주 경찰인가? 성범죄 전담 수사관? 유괴범죄 전담 수사관? 미국 내 모든 경찰을 유사시 총 지휘하는 특수부대?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서부터 허구의 산물일까? 하나씩 답을 찾아 갈수록 미드에 더 몰입하게 된다.